펜션예약해외여행국내여행
당진군의 인터넷 정보센터! 당진넷입니다.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영랑사 대웅전>
영랑사는 당진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이지만, 언제 창건되었는지에 대하여는 자료가 없어서 정확한 창건연대를 알 수는 없으니 아래의 창건설화가 전해오고 있다. 그러나 「신중동국여지승람」당진현조에 영랑사가 있다는 기록이 있고, 1760년(영조 36년)에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에 ‘현(縣)의 서쪽 십리에 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 후기에 이미 영랑사가 존재하였던 것이 분명하다. 영랑사 대웅전은 조선 중기의 목조건축으로서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5호로 지정되었다.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집 계통에 주심포양식을 가미한 독특한 양식의 건물이며, 건물의 지붕은 다포집에서는 보기 드문 맞배집으로 부연을 달아 겹처마를 구성하였다. 영랑사 대웅전 천장은 반지를 하지 않고 연등천장을 하여 건물 안에서 가구연재의 구성을 자세히 볼 수 있다.
또한 대웅전 내에는 목조아미타불을 본존으로 모셨고, 삼면의 벽에는 후불탱화와 신중탱화, 칠성탱화 , 산신도 , 독성도 등이 봉안되어 있다. 영랑사 대웅전 앞에는 조선시대의 조그마한 부도가 1기 서 있다. 이 부도의 전체모양은 6각의 원당형으로 기단과 탑신,상륜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단은 방형의 석재로 별다른 조각이 없다. 탑신은 상하로 길게 6각의 면석을 올렸으나 역시 장식이나 조각은 없다. 옥개석은 아랫부분에 탑신과 맞물리기 위해 1단의 몰딩을 두었고 윗부분은 연봉오리 모양의 상륜부를 나타냈다. 명문이 없어 부도의 주인공을 알 수 없으나 전체의 모습에서 조선중기 이후의 단순하고 생략된 양식을 볼 수 있으므로 이 무렵에 영랑사에 머물던 고승의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영랑사 동종>
영랑사 성보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것은 1759년에 조성한 높이 76㎝, 밑지름 52㎝ 크기의 소형 동종이 있다. 이 동종은 두 마리의 용으로 용뉴를 나타내고 연꽃무늬 안에 범자문을 넣었다. 유곽 사이에는 연꽃을 든 보살 2구가 있고 모두 원형의 두광을 지녔다. 이 동종은 「건륭24년 기묘춘 당진 영랑사 금종」이라는 조성기록을 지닌 자료적 가치가 있다. 따라서 이를 통해 18세기 중엽 영랑사의 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영랑사 - 동종>
     
<영랑사 전설>
영랑사에는 당나라 태종의 딸이 백제 땅에 절을 세울 것을 소원하여 당나라 사신 아도화상이 절을 짓고 절이름을 영랑사라고 불렀다는 전설이 있으며, 영랑사 앞 채운평야는 당시는 바다로 절 앞까지 물이 찼다고 하는데 절과 뒤산이 물에 비친 아름다운 경관을 보고 뒷산을 영파산, 절을 영랑사라고 하였다고 한다.
 
   
<대웅전 목조아미타불>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서산시 바로가기
홍성군 바로가기
예산군 바로가기
보령시 바로가기
태안군 바로가기
 
 
 
(우)31994 충청남도 서산시 한마음13로 33, 2층 (석림동,다인빌딩)   대표전화번호 041-666-2882
Copyright 2001~2006 (당진넷운영자)DAINTEC All right reserved.